본문 바로가기

왜 지식Library를 만들었나




북세미나닷컴은 2008년 10월 지식Library를 만들어서 세상에 내놓았습니다.

생각해 보면 "북세미나"라는 저자 강연회를 300회를 이어오던 회사가 왜 만들었을까.
이 질문에 답을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2004년부터 북세미나를 해 오면서 가장 많이 배운 것은 북세미나를 이끌고 있는 대표와 스탭들이었다는 겁니다. 책을 쓴 저자와 대화를 하면서 가장 많이 배우고 느끼고 경험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정말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이 경험을 독자들과 경험하고 싶었습니다.

결국 2007년부터는 이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동영상 포맷을 만들어 보기로 결심을 했습니다.
전세계에서 검색할 수 있는 동영상 포맷은 모두 검색해보고 찾아보고 직접 보았습니다.
결국 우리가 전달할 수 있는 가장 좋은 포맷은 무엇일까를 고민해보고 많은 테스트를 거쳐 현재 지식Library가 서비스하고 있는 동영상 포맷을 갖게되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지식Library 서비스가 현실화되었습니다.

물론 우리 주변에는 무료로 볼 수 있는 지식들이 정말 많이 있습니다.
인터넷과 그외 자료들도, 심지어 매일 아침 지하철을 탈 때도 무료 신문을 나누어줄 정도입니다.
하지만 지식Library에서는 인터넷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소중한 자료들을 담고 있습니다.

어쨌든 북세미나닷컴은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얼마전에 북세미나닷컴 회원들에게 의견 조사를 했습니다. 크게 두가지 요구사항이었습니다.
지식Library의 가격을 낮춰줄 것, 두번째는 북세미나를 다시 해줄 것.
첫번째는 이미 시행을 했습니다.
두번재 과제는 2009년 내로 시행하려고 노력중입니다.

다시 북세미나닷컴이 북세미나를 할 때는 새로운 포맷, 그리고 새로운 장소에서 진행하게 될 겁니다.
이 점은 기대하셔도 됩니다.
그래서 조만간 북세미나닷컴 사이트와 지식Library 사이트는 분리하게 됩니다.